중국인들은 모든 산업에서 무자비하게 경쟁하고 있다. 특히 전자업체들의 공세가 거세다. 그들은 품질에서 시장의 선두주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저렴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주고 싶어한다.
그들은 진전이 있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기기에 붙은 오명을 벗을 수 있게 됐다. 그들의 휴대폰은 더 이상 표준 이하이거나 일회용이라고 여겨지지 않는다. 그들은 전설적인 장수를 자랑하지는 않지만 몇 달 안에 당신을 죽이진 않을 것입니다.
당초 이 전략은 경쟁사 가격을 낮추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당신이 700달러짜리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찾을 수 있는 사양은 그것의 절반 가격인 중국 기기에 제공될 것이다. 이러한 장치들은 아무리 생각해도 프리미엄처럼 보이거나 느껴지지는 않았지만, 특히 신흥 시장에서 대중을 사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이 삼성이 아시아와 남미 전역의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해 온 이유 중 하나이다. 중국 제조사들이 가격에 민감한 시장에서 발 빠르게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그들의 공격적인 접근은 삼성과 같은 경쟁자들을 시장에서 배제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변화가 있었다. 중국 OEM 업체들은 세계 삼성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 프리미엄 기기를 출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들이 바닥으로 가는 경주에서 훨씬 더 쉬운 시간을 보냈지만, 그 반대는 정말로 쉽지 않았다.
저는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2에서 샤오미, 오포와 같은 중국 최고의 OEM 업체들의 최고 제품 중 일부를 시식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거의 모든 장치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싸구려처럼 보이고 느껴집니다.
이러한 OEM 업체들이 주력 기기의 가격을 계속 인상하고 있지만, 가치 제안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이 장치는 당신이 삼성이나 심지어 애플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해 촛불을 들 수 없다. 저는 이것을 시각화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 특히 이러한 중국 OEM 업체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는 북미의 사람들에게 어려울 것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진정한 글로벌 플레이어로서 삼성은 프리미엄 기기를 예술 형태로 만드는 과정을 정제했다. 매년, 그것은 특히 서구의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여러 장치들을 쓰러뜨린다. 그것이 나중에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는 것은 그것에 대한 증거이다.
삼성이 일관성과 개선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잡았다. 각각의 새로운 플래그십 시리즈는 이전 세대와 일치하는 디자인을 개선합니다. 그것은 고객들이 고마워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디자인에 대한 삼성의 노력이 돋보였고, 그들이 기준을 높인 것은 분명하다.
중국 경쟁사들은 한 가지를 먼저 시도한 뒤 다음 세대에는 디자인 언어를 완전히 바꿀 예정이다. 또한 전체적인 외관과 느낌에 대한 인식을 높여주는 건축 재료에 대한 집중도가 낮아 보인다.
오포 파인드 N이 그런 예 중 하나다. 삼성 폴더블 스마트폰의 경쟁사로 개발됐다. 늦게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강력한 갤럭시 Z 폴드 3보다 훨씬 더 오리지널 갤럭시 폴드와 같은 느낌이다.
삼성의 첫 폴더블 스마트폰은 개념 증명에 가까웠다. 그것은 게이트 밖에서 문제가 있었고 널리 발사되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갤럭시 Z 폴드 3는 거의 완벽하다. 그래서 오포파인드N은 경쟁사보다 가격이 저렴할 수도 있지만, 같은 리그도 아닙니다.
이는 특히 중국 제조업체들이 서구 시장에서 더 크게 성장하려면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다. 그래도 그걸로 충분할까요? 삼성이 다른 분야에서도 경쟁자들을 앞지르고 있기 때문에 그럴 것 같지는 않다.
삼성은 자사 기기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소프트웨어 지원을 제공한다. 모든 플래그십과 엄선된 미드레인저는 4개의 안드로이드 OS 업그레이드를 받을 것이다. 또한 5년간 보안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는 약속도 있습니다. 이건 구글도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아니야. 따라서 핸드폰을 오래 보관하는 고객들은 갤럭시 폰에 더 유리할 것입니다.
삼성에서는 아무 일 없다는 뜻인가요? 삼성이 안드로이드의 왕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아무도 엄청난 수의 장치를 선적하지 않습니다. 중국 OEM 업체들은 일부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것은 삼성이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여 갤럭시 폰을 사는 것이 왜 더 좋은지에 대한 고객들의 교육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 큰 이유일 것이다.
공동체 의식이 더 큰 것은 삼성이다. 거기에 더 많은 충성심이 있고 브랜드에 대한 진정한 존경심이 있습니다. 이것은 짓는데 수년이 걸리고 삼성은 그것을 훌륭하게 해냈다. 그래서 삼성은 중국 OEM이 판돈을 올리는 것을 걱정해야 할까요?
저는 삼성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갤럭시 생태계를 강조하는 것은 경쟁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역할을 할 것이다. 개선해야 할 점은 고객과의 소통 방식입니다. 삼성 기기를 사는 것이 왜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결정인지에 대한 이면의 스토리텔링은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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