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주 전에 애플이 한국 소매 시장에서 보다 지배적인 위치를 확립할 것이라고 보도되었다. LG전자가 400여 개에 달하는 LG베스트샵 소매망을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를 팔도록 설득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 본국 스마트폰 판매에서 여전히 소매 판매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애플의 영향력이 커지면 국내 업체들도 크게 우려했을 것이다. 하지만 위협은 일단 잠잠해진 것으로 보인다.
중소 소매업체들은 재고할 수밖에 없었다.
당초 국내 일부 언론은 삼성전자가 국내 1위 이동통신사를 통해 실제로 LG에 손을 내밀며 갤럭시 스마트폰도 베스트샵에서 팔도록 요청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하지만, 그 이야기는 결국 철회되었고, 그래서 애초에 정확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삼성이 LG의 결정에 의해 방해받지 않았더라도, 국내 많은 중소 전자제품 소매점들은 방해 받았다. 그들은 LG의 전국 소매 네트워크와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없기 때문에 매출 감소를 우려했다.
최근 한국에서 나온 보도에 따르면 LG는 애플과의 협력에 관한 여론에 주목해 왔다. 이 회사는 베스트샵에서 애플 제품을 판매하려는 계획에 대한 결정을 일시적으로 보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이번 결정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중소 유통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삼성은 그저 상황을 지켜보고 있을 뿐이다. 보고서에 인용된 익명의 한 관리는 "우리는 시장 상황을 면밀히 관찰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분명히, 애플사는 애플이 국내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하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필요성이 생기면,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채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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