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마트폰 OEM 업체들 사이에서 유명 카메라 제조사의 브랜드를 후려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는 것 같은데, 이는 곧 구매할 스마트폰이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설계하고 제작한 카메라 설정을 자랑하고 있음을 잠재 구매자들에게 암시하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 OEM과 카메라 전문가 간의 이러한 카메라 중심 파트너십은 주로 마케팅 및 하이퍼 생성 목적으로 존재한다.
화웨이와 이미 인기 있는 라이카 브랜드 모바일 카메라 시스템을 예로 들어보자. Huawei의 대표성은 모바일 사진 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때로는 삼성의 프리미엄폰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Leica의 전문성과 덜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위 라이카 렌즈는 레이카에 의해 제조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회사는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를 만드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라이카 브랜드 렌즈는 화웨이와 라이카가 구축한 디자인에 따라 제3자가 제조한다.
OnePlus는 현재 유사한 전략을 따르고 있으며 OnePlus 9 시리즈에 Hasselblad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Hasselblad는 스웨덴의 카메라, 렌즈, 스캐너 제조업체이지만 OnePlu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 회사의 하드웨어는 일체 관여하지 않습니다. 대신, OnePlus는 Sony에서 제공하는 메인 센서뿐만 아니라 자체 하드웨어와 전통적인 사진 미학에 대한 Hasselblad의 풍부한 지식을 결합시킬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OnePlus는 향후 이러한 파트너십이 확장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러한 파트너십이 고객에게 정확히 무엇을 의미할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우리 회사의 뒤뜰에서 브랜드 파워를 예로 들자면, 헤드폰에 사용되는 삼성의 AKG 튜닝
브랜드는 마케팅을 넘어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오디오파일은 결코 AKG가 조정한
브랜드를 보지 않고 삼성의 이어버드로부터 프로급 오디오 경험을 얻을 것이라고 스스로를 확신시키지는 않을 것이지만, 공정하기는 하지만, 스마트폰 구매자가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인박스 이어버드로 남아 있다.
당연하게도 AKG는 하만 자회사로 기술적으로 삼성 소유인 반면 라이카와 하셀블라드는 화웨이와 원플러스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이들 제휴의 성격이 매우 다르다. 하지만, 인기 있는 브랜드와 로고가 다른 어떤 것보다도 종종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은 여전히 남아 있고, 중국 스마트폰 OEM의 경우, 라이카와 하셀블라드 브랜드가 실용적인 면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전적으로 확신하지는 못한다.
삼성도 그렇게 해야 하는가, 아니면 삼성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계속 개선해야 하는가?
삼성이 왜 중국의 경쟁사들과 같은 일을 하지 않았는지, 그리고 어째서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판매업체는 모바일 사진을 개선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도 적어도 자사 제품에 대한 과대광고를 일으키기 위해서 유명 카메라 제조업체와 협력하지 않았는지 궁금할 것이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화웨이, 원플러스 등 브랜드와 달리 삼성이 실제로 ISOCELL 브랜드로 모바일 카메라 센서를 자체 제조하고 있고, 일부 렌즈도 자체 제조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반면 경쟁사들은 소니와 삼성 자체에서 제조한 센서를 공급받아야 한다.
삼성이 카메라 제조사와 제휴해 자사 브랜드를 플래그십 폰에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할 경우 자체 카메라 사업에도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쉽게 말해 삼성은 화웨이, 원플러스 등 OEM과 다른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고, 삼성이 다른 것을 위해 자체 브랜드 이미지를 포기하기는 그만큼 쉽거나 수익성이 높지 않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 OEM 업체들이 라이카나 하셀블라드와 제휴하는 주된 이유는 아마도 그들의 전문성보다는 그들의 브랜드 파워 때문일 것이다. 이 OEM들은 삼성만큼 모바일 카메라 시스템을 제조하는 데 투자하지 않고 있어 시장 동향에 따라 제품을 브랜드화하고 브랜드화할 수 있는 자유를 더 많이 제공합니다.
한편 삼성은 자체 카메라 사업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삼성은 하만이나 AKG처럼 인기 있는 카메라 브랜드가 자회사가 되지 않는 한 다른 브랜드를 사용하여 자회사를 육성하지는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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