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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sung

중국이 삼성의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을 빼앗는 데는 2년밖에 걸리지 않는다.

by issuse_teller 2021. 12. 27.

네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내가 더 잘할 수 있어. 중국은 기본적으로 모든 일에 이렇게 접근한다. 인프라든 지정학이든 기술력이든 중국은 부러운 글로벌 초강대국이 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혼자서 세상을 감당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중국은 전략과 계획을 잘 생각해냈을지 모르지만, 결국 그 대부분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다른 것들보다 더 빠르고 저렴하게 일을 하세요. 다른 것들은 그냥 제자리에 들어맞을 거야.

중국이 글로벌 공급망을 지배하게 된 계기다. 그 나라는 이제 그것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스마트폰, 컴퓨터, 게임기, 섬유, 산업기계 등 모든 것이 중국에서 만들어진다.

중국에 현지 스마트폰 제조사가 없거나 적어도 삼성·소니·LG·노키아·애플 등 글로벌 업체와 해외 시장에서 경쟁할 만한 업체가 없었던 시절이다. 그 모든 것이 10년 전에 우리가 중국 회사들이 이 세계적인 거대 기업들과 심각하게 경쟁하는 것을 보았을 때 바뀌었다.

 

중국의 기술 거물 화웨이는 스마트폰으로 많은 회사들의 길을 이끌었다. 가격에 민감한 시장에 집중하기 위해 아너 하위 브랜드를 출시함으로써 더욱 다양해졌다. 오포와 샤오미와 같은 다른 회사들 또한 경쟁사들의 희생을 감수하고 가차없이 성장을 추구하는 것을 그들의 사명으로 삼았다.

중국의 경제적 지배력에 기인한 동일한 전략이 전개되었다. 이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시장 선두주자들이 제시한 것과 비슷하거나 심지어 더 나은 사양의 기기들을 매우 공격적인 가격으로 만들었다. 시장에는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각광을 훔치기 위해 모델들이 연이어 쏟아져 나왔다.

믿을 수 없는 액수의 돈이 마케팅과 광고 지출에 쓰였다. 고객들은 프로모션과 사은품으로 인센티브를 받았다. 그 제품들은 계속해서 개선되었고 더 많은 금전적 가치를 제공했습니다. 공식이 통했고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자신들을 실질적인 경쟁자로 빠르게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삼성과 같은 기성 기업들은 특히 고객들이 가격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중저가 부문에서 어려움을 느끼기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화웨이, 샤오미, 오포, 아너, 비보, 원플러스 등의 기기가 시장 점유율을 빼앗으면서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삼성은 단지 그들과 더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전략에 상당한 변화를 주어야 했다. 하지만 위협은 항상 존재한다. 이 경쟁자들은 삼성의 점심을 먹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다.

 

삼성은 이제 폴더블 스마트폰의 지배적인 업체라는 부러운 위치에 있다.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90%에 육박한다. 그 회사는 선점 우위를 누리고 있다. 2019년에 오리지널 갤럭시 폴드가 출시되었고, 이어서 2020년에는 갤럭시 Z 플립과 갤럭시 Z 폴드 2가 출시되었다.

2021년은 정말 인상적인 갤럭시 Z 플립 3와 갤럭시 Z 폴드 3를 가져왔다. 이 기기들은 삼성이 자체 판매 예상을 뛰어넘었다. 고객은 폴더블 기기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됐다. 그 회사는 접을 수 있는 것이 단순히 신기한 것 이상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접이식 제품이 시장에 수용되면서, 중국 회사들도 이제 그들의 근육을 펴고 있는 것을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사람들은 그것들에 흥미를 느끼고 그것들을 사고 싶어하지만, 가급적이면 훨씬 더 낮은 가격에 사는 것이 좋다. 이것이 바로 중국 제조업체들이 잘하는 것이고 그들이 하고 있는 일입니다.

오포 파인드 N은 이번 달에 공개되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실제 공급하는 7.1인치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비록 갤럭시 Z 플립 3에 사용된 것과 같은 패널이지만, 오포는 주름이 덜 보이게 하는 방법을 발견했다.

Find N은 또한 적어도 서류상으로는 갤럭시 Z 폴드 3보다 더 나은 카메라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다. 250GB 모델의 경우 약 1,209달러로, 오포 파인드 N은 갤럭시 Z 폴드 3의 시작 가격보다 무려 600달러나 저렴하다.

 

갑자기 갤럭시 Z 폴드 3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오포파인드N이 삼성 기기와 같은 핏과 마감을 갖췄거나, 모든 부분이 프리미엄으로 느껴지지 않는다고 해도 600달러는 여전히 큰 돈이다.

갤럭시Z 폴드3에 사로잡힌 고객들은 이제 거의 비슷한 경험을 제공하되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대안을 갖게 되었다. 어차피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거의 고려되지 않는 브랜드 충성도를 배제한다면, 당신은 사람들이 어떤 기기를 살 것 같습니까?

화웨이 P50 포켓은 곧 출시될 갤럭시Z 플립3 경쟁사입니다. 트리플 카메라 세팅, 최고급 사양, 삼성의 바지락셸과 동일한 패션 포워드 포지셔닝을 갖췄다. 화웨이의 전화기가 현재 중국 밖에서는 아무 쓸모가 없지만, P50 포켓은 매우 인상적인 갤럭시 Z 플립 3를 통해 삼성이 중국에서 시장 점유율을 회복하는 것을 확실히 어렵게 만들 것이다.

샤오미와 아너도 폴더블 스마트폰을 내놓는다는 귓속말도 나왔다. 중국 대표 기기 제조사 4곳과 함께 삼성을 공격하겠다는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 오포, 샤오미, 아너 등이 삼성의 앞날을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4 대 1로 삼성이 승산이 없다. 만약 이것들이 그 자체로 거인족이 아니었다면 그들은 쉽게 처리될 수 있었을 것이다. 이 네 가지 모두 아시아, 유럽, 그리고 명백히 그들의 모국인 중국의 시장에서 강한 판매와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항상 자신들에게 먹혀들었던 전략을 사용할 것이다. 그들의 폴더블 스마트폰은 매우 경쟁력 있는 가격에 기술력으로 포장될 것이다. 이는 그들이 삼성으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빼앗을 수 있게 할 것이다.

일단 그렇게 되면, 그들은 시장 점유율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그들의 마진이 높아지는 균형을 찾기 위해 점진적으로 가격을 올릴 수 있다.

삼성은 과거 노키아와 애플과 같은 회사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빼앗고자 할 때 비슷한 전략을 사용했다. 그것은 한국의 거대 기업에게 매우 잘 먹혔다. 가격에서 경쟁자를 깎아주는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냥 사업일 뿐이야.

나는 2년 안에 중국 제조업체들이 그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심한다. 삼성에 필적하거나 추월해 폴더블 스마트폰 선두 업체로 올라설 수 있게 됐다. 그건 삼성이 분명히 원하는 바가 아닐 텐데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쏠릴 것 같습니다.

그건 확실히 앉아서 하는 일이 아닐 거야. 삼성은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다. 이미 저렴한 가격의 갤럭시 Z 폴드 모델이 거론되고 있다. 추가 가격 인하는 삼성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회사는 또한 자사의 다양한 가전제품과 스마트 제품 전반에 걸쳐 더욱 통합된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이것은 곧 닥칠 값싼 접이식 제품의 맹공에 대항하는 그것의 싸움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것을 목격하는 것은 확실히 즐거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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